2024/05 5

근로복지공단, ‘정부24’ 앱 통해 모바일 산재신청 서비스 제공

근로복지공단(이사장 박종길)이 7일 ‘정부24’ 앱을 통한 모바일 산재신청 서비스 제공에 들어갔다.기존에는 방문이나 컴퓨터 등을 통해서만 산재신청을 할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휴대전화 앱으로도 산재신청을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시간이나 장소에 관계 없이 신속하고 편리한 산재신청이 가능하다.산재근로자가 정부24 앱에 신설된 ‘원클릭(One-Click) 산재신청 대행 요청’을 검색해 신청서를 작성하고 치료받은 산재보험 의료기관을 지정하면 해당 정보가 근로복지공단이 운영하는 인터넷사이트인 고용․산재토탈서비스로 연계되어 의료기관에 전달된다.이후 의료기관이 산재신청서에 소견서를 첨부하여 공단에 제출하면 산재신청이 완료되므로 산재근로자는 공단이나 의료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산재신청을 할 수 있다.박종길 이사장은 ..

‘제3회 경산시 장애인식개선 그림·포스터 공모전’‧‧오는 31일까지 접수

‘제3회 경산시 장애인식개선 그림·포스터 공모전’ 포스터. ©경산시장애인종합복지관경산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최봉현, 이하 경산장복)은 오는 31일까지 ‘제3회 경산시 장애인식개선 그림·포스터 공모전’을 개최한다.이번 공모전은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마련됐으며, 경산 지역에 재학 중인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한다.작품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주제로 초등 1~3학년 4절지 또는 8절지, 초등 4~6학년 및 중학생은 4절지 규격의 그림·포스터를 제출하면 된다.접수된 작품의 수상작은 전문 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부, 중등부 부문별 수상자에게 경산시장상(대상) 각 1명 상품권 15만 원, 경산교육지원청 교육장상(최우수) 각 1명 초등..

‘소통카드’로 청각장애인·외국인 소통 편의 높인다

응급처치·식음료 요청 등 맞춤형 서비스 기대… 10개 국적사에 비치앞으로 청각장애인과 외국인을 위한 기내 소통이 보다 편리해질 전망이다.국토교통부 국립항공박물관과 10개 국적사는 청각장애인과 외국인 탑승객을 위한 의사소통카드(AAC카드, 이하 소통카드)를 제작했다고 26일 밝혔다.소통카드를 활용해 응급상황이나 식음료 요청 등 의사소통 과정에서 불편함을 해소하고, 맞춤형 서비스 편의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국토교통부와 국립항공박물관은 청각장애인과 기장·사무장 등의 도움을 받아 탑승객들이 자주 요청하는 응급처치·기내식 서비스 과정에서 필요한 4개 분야, 25개 항목을 선별해 소통카드를 제작했다.이번에 제작한 소통카드는 5월부터 10개 국적사에서 활용할 계획이다.10개 국적사는 대한항공, 아..

2024년 4월 자조모임 활동

2024년 4월 자조모임 활동   ○ 일      시 : 2024.04.26.(금), 11:30 ○ 장      소 : 기장IL센터 교육실, 기장시장 일대 ○ 참여인원 : 기장IL센터 자조모임단원 7명 ○ 내      용    - 5월 자조모임 일정공유 및 기타 당면사안 논의 등   - 장애인전용주차구역 준수 캠페인 실시(기장군 공동주최) ○ 주      관 : 기장장애인자립생활센터 ○ 지      원 : 부산광역시  ○ 관련사진-> 2024년 4월 자조모임 활동모습 #1.  기장시장 일대에서 장애인전용주차 준수 캠페인 실시 전 단체사진 -> 2024년 4월 자조모임 활동모습 #2.  자조모임 단원이 기장시장 일대에서 장애인전용주차 준수 캠페인 모습 -> 2024년 4월 자조모임 활동모습 #3.  자조모..

사전고지 없이 갑작스런 활동지원 바우처 먹통 '장애인도 지원사도 속수무책'

1일 아침 장애인활동지원 바우처가 생성되지 않아 많은 혼란이 있었다. 본래 장애인활동지원 바우처는 매달 1일 0시에 생성된다. 활동지원서비스를 아침에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어서다.필자도 그중 하나로 오전에 가사를 담당하는 활동지원사가 출근해 일한다. 그런데 오늘 어제와 똑같이 아침 6시 40분에 출근한 지원사는 당황할 수밖에 없었다. 바우처 생성이 되지 않아 활동지원서비스 시작은 물론 결제도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제까지 문제 없이 원활하던 것이 오늘 갑자기 먹통이니 무척 당황스런 일이었다.바우처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은 활동지원서비스 이용자에게도 지원사에게도 사전에 고지되지 않았다. 곤란한 상황에 당면한 후에야 비로소 알게 되니 어쩔 방도를 몰라 필자도 지원사도 곤혹을 겪었다.바우처가 먹통인 이유를 알아..